교회를 향한 비난 심해지자 이의 제기, 팩트 체크 등 통해 ‘혐오’ 불식시킨다

교회를 위험집단으로 보이게
하는 프레임 문제 지적

“신천지 등 비정상적인 이단집회와 달리
개신교 예배로 인해 전파된 사례는 극소수,
사례 볼 때 방역수칙을 지킨 예배는 감염의 위험이 거의 희박”

정부와 지자체, 신천지 대하는 태도로 교회 대하면 안 돼

▲ 국제뷰티구호개발 NGO ㈔월드뷰티핸즈는 3000만원상당의 큐푸녹차세정수 2,016개를 세계성시화운동본부에 전달하는 모습.

‘구상권’이란 국가가 불법행위로 피해를 본 사람들에게 배상금을 먼저 지급한 뒤 실제 불법행위에 책임이 있는 이들을 상대로 배상금을 청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국무총리는 3월 21일 담화를 통해 예배드리다가 확진자가 나오면 구상권을 청구하겠다고 밝혀 한국교회 가 발칵 뒤집혔다.
 

●● 교단들 우려 입장, 유튜브 성도

교단들은 입장을 내고, 그동안 교회들이 정부의 코로나 종식을 위한 행보에 얼마나 힘써왔고, 이를 극복해 나가기 위해 얼마나 노력해왔는지를 설명했다. 그런데 마치 교회를 위험집단으로 보이게 하는 프레임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 ‘예배 제한 행정명령에 보다 못한 한 성도, 줄자 들고 관청 복지위생과 찾아가 핵사이다 발언’ 유튜브


전국의 주요 교회들이 대부분 온라인 영상예배나 가정예배로 전환했지만 피치 못할 사정으로 오프라인 예배를 드리는 소수의 교회들도 예방수칙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대다수의 언론과 지자체들은 극소수 사례를 끄집어내며 계속해서 한국교회의 예배가 위험하다고 지목하고 있다.

통합 김태영 총회장은 “한국교회는 그동안 정부당국과 긴밀하게 소통을 하면서 대부분의 교회가 선제적으로 코로나19의 방역과 예방조치에 적극 협력해 왔다”며 “지역교회가 유사 이래 최초로 주일예배를 가정에서 영상예배와 온라인 예배로 드리면서 코로나19 종식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에 힘써왔고, 텅 빈 예배당에서 목회자와 극소수의 제한된 교우들만 모여서 예배드리고 대다수의 성도들은 가정과 삶의 자리에서 영상으로 예배드리고 있다”고 현 상황을 설명했다.

그런데도 국무총리가 긴급담화를 통해 ‘종교시설의 사용 제한을 강력히 권고하며, 만일 확진자가 발생하면 구상권까지 검토하겠다’고 발표하고 주일날 경찰과 공무원들이 교회에 찾아와 실랑이를 벌이는 사태가 일어난 것에 대해 “저 자신으로서도 모욕적인 일이요, 교회적으로도 참을 수 없는 모멸감을 주고 자존감에 심한 손상을 입히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기독교인에게 예배는 생명과도 같은 일”이라며 “기독교인에게 예배를 무시하고 포기하라는 것은 존재의 목적과 삶의 의미를 끊는 것이며, 방역을 넘어 기독교 신앙을 탄압해서는 안 됩니다. 예배는 중단 되어서도 안 되고 중단 될 수도 없다”고 말했다. 

▲ 언론회가 팩트체크해서 정리해 놓은 포스터

고신 신수인 총회장도 “한국교회는 코로나19사태의 빠른 종식을 위해 노력하는 사회적 행동에 동참하면서 생명처럼 여기는 주일예배를 온라인 예배나 가정예배로 대치하고 각종 모임을 중단하고 자제하는 등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주일예배를 이렇게 전환하는 결정을 내린 것은 정부나 그 누구의 강압 때문이 아니라 전염병 확산을 막고자하는자발적 참여였다”고 이유를 피력했다.
그런데 “지금 정부나 언론은 감염병 확산의 책임과 위험이 마치 교회의 주일예배에 있는 것 처럼 호도하면서 교회의 예배를 범죄시하고 한국교회 전체가 감염병확산을 막는 일에 관심이 없고 교회의 이익만 추구하는 이기적인 집단으로 매도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교회를 향해 구상권을 청구하겠다는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해서도 “교회 감염은 교회 밖에서 감염되어 들어오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고, 교회 밖 감염은 근본적 방역 조치를 하지 않은 정부와 지자체에 그 책임이 있다고 볼 수 있다”며 “전염병 경계 단계에서 ‘해외 감염원 차단’을 하지 않은 대통령과 보건복지부 장관, 그리고 지자체 장에게 구상권을 청구해야 할 것”이라고 책임적인 자세를 요구했다.

한편 최근 유튜브에는 ‘예배 제한 행정명령에 보다 못한 한 성도, 줄자 들고 관청 복지위생과 찾아가 핵사이다 발언’, ‘정세균 총리 보좌관 묵사발 만든 제주도 여성 크리스천 성도 전화 통화’가 화제가 됐다. 이 성도는 제주 여성으로 실제 제주도 보건복지위생과를 찾아가 공무원들조차도 마스크 쓰지 않고 2m 거리 유지도 하지 않은 채 일하고 있는 현장을 동영상에 담으며, “왜 유독 교회에만 엄격한 잣대를 대냐‘며 신천지나 특정교회의 지나친 행태한 것을 마치 교회가 그런 것처럼 폄하하고 있는 것에 항의했다.

이 여자 성도는 “공무원들뿐 아니라 목욕탕, 유흥업소, 시장, 숙박업소 등은 단속하지 않으면서 철저히 검역하면서 예배드리는 교회 찾아와 무례한 모습을 보이는 것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 코로나 속 예배 팩트체크

이런 상황에서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유만석 목사)는 ‘코로나와 개신교예배 팩트체크’를 통해 그동안 코로나와 관련해 언론에 오르내린 교회들의 사례를 공개했다.

가장 처음 보도됐던 서울 종로구 명륜교회는 마스크 착용 등 예방조치가 일반화되지 않았던 시기였고, 이스라엘 성지순례는 개신교가 아닌 천주교 안동교구의 사례로, 감염자 가족이 신천지로 판명됐다.

명성교회는 부목사 및 교회 접촉자 등이 2,3차 재검사에서 모두 음성 판정을 받고 4일 만에 퇴원했으며, 교인 전원 음성으로 교회를 통한 감염이 없음이 확인됐다.

부산 온천교회는 예배가 아닌 청년수련회에서 발생했는데, 이는 신천지 이중등록자에 의한 감염이었고, 천안의 사례는 줌바댄스 강사가 참석한 기독교복음선교회라는 교회는 한국교회가 이단으로 규정한 JMS이고, 거창교회도 이단 구원파의 한 분파로 알려졌다.

광주 양림교회는 예배 접촉자 모두 음성으로 판정됐으며, 광명 함께하는교회는 부목사 가정이 외부에서 감염되어 예배에 참석했으나 마스크를 착용하고 거리를 유지하여 접촉자 모두 음성으로 나타났다.

수원 생명샘교회의 경우에는 외부에서 신천지에 의한 감염이 발생한 후 예배가 아닌 회식과 회의를 통해 감염된 사례이고, 동대문구 동안교회는 이미 온라인예배로 대체했던 교회로, 예배가 아닌 수련회에서 발생했다. 괴산 장연교회도 교회가 아닌 경로당에서 감염된 사례로 오보가 수정됐다.

성남 은혜의강교회는 이단성 시비가 있던 교회로, 신천지의 집중포교 대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언론회는 “신천지 등 비정상적인 이단집회와 달리 개신교 예배로 인해 전파된 사례는 극소수이며, 지금까지 사례를 볼 때 방역수칙을 지킨 예배는 감염의 위험이 거의 희박하다”면서 “많은 교회들이 예배를 영상으로 대체하고 병행하여 인원이 많지 않으며 정부예방수칙을 준수하고 재난지역에 막대한 지원을 하는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언론회는 “예배 자제를 요청하더라도 정부의 실책으로 예배까지 지장 받는 사태에 이른 것에 대해 정중히 사과하고, 주일 공예배를 목숨처럼 여기는 기독교신앙을 배려하여 고압적인 자세가 아니라 자율적인 권고 차원에서만 요청해야 한다”면서 “극소수 사례를 일반화하여 ‘강행’ 등의 표현을 써가며 공예배를 범죄행위로 몰아가는 일련의 언행을 중단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나아가 “예배 중단을 요구할 정도이면 이에 상응하도록 교회보다 더 밀집하는 모든 시설에 대해서도 공평하게 중단명령을 내려야 한다. 예배를 보장하기 위한 방역수칙의 사회적 합의를 이루는 것은 가능하나 경기도에서 제시한 2미터 간격유지 조건은 실제로 구현하기가 불가능하다. 이 조항을 빌미로 미준수 행정명령 조치를 할 것으로 뻔히 예상된다”면서 “만약 2미터 조치를 강행한다면 매일 8시간 근무하는 관공서부터 시행해야 공정하다. 모든 기관과 업소에 7가지 준칙을 적용하지 않는다면 많은 이들이 의혹을 제기하는 대로 일련의 조치들은 국민들의 불만을 교회로 돌리기 위한 정치적 행위에 지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  예배 중지, 함부로 안돼

언론회는 “지금 정부와 지자체와 각 언론들은 마치 교회에서 엄청난 감염과 확진자라도 나올 것처럼 주장하지만, 교회 예배를 통하여 코로나 바이러스가 크게 확산된 것은 없다”며 “그런데 유독 교회를 대상으로 예배중단을 요청하는 것은 기독교에 대한 탄압이며, 교회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고조시키려 한다는 합리적 의심을 사게 하고 있다”고 짚었다.

언론회는 “정부는 첫 확진자가 나온 1월20일 경에 ‘안심하라’는 말과 함께 곧 코로나 바이러스가 소멸할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그런데 지금은 2달이 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확진자는 여전히 나오고 있다. 그럼 언제까지 교회는 예배를 드리지 말라는 것인가”라고 토로했다.

아울러 언론회는 “최근 경기도(도지사 이재명)와 서울시(시장 박원순)는 교회에서 예배를 드릴 때 ‘예방수칙’을 지키지 않을 경우 예배금지 명령과 구상권을 청구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는데, 지난 주말에 대통령까지 나서서 이재명 경기지사와 박원순 서울시장의 조치를 적극 지지한다고 했다니 이것은 또 무슨 소리인가”라며 “지금 교회들은 국가에서 하는 방역과 국민 건강을 위한 일에 적극 협조하고 있는데, 이것은 보이지 않는가. 교회의 목사와 지도자들은 국가의 대통령이나 지자체장들보다도 더 교인들의 건강과 안전에 피가 마르도록 신경을 쓰고 있다”고 했다.

이어 “정부와 지자체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무한책임이 있으며, 국민들이 가져야 할 기본 권리와 자유를 보장해야 할 책무도 있다”며 “행정편의상 기독교에서의 예배를 중단하라는 명령을 내릴 것이 아니라 끝까지 교회에 협조를 구하고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교회는 충분히 이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 이것이 민주주의 국가이다”라고 밝혔다.

언론회는 “정부나 지자체가 질병확산 방지를 위해서 노력하는 것은 작은 일이 아니다. 그러나 국민의 기본권을 무시하는 것은 국가의 정체성을 뒤흔드는 매우 큰 일이 된다. 그렇다면 교회의 전통대로 예배를 드리는 교회들에게 협박과 물리적 방법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라며 “한국교회의 예배 문제는 윽박지른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정부와 지자체는 신천지를 대하는 태도로 한국교회를 대해서도 안 된다. 그리고 한국교회에 예배를 중지하라는 말이 마치 유행가 가사처럼 함부로 내뱉는 볼품없는 말이 되어서도 안 된다”고 지적했다.

한국교회를 향해 언론회는 “방역수칙에 최선을 다하시고 공무원들에게 친절히 대하시되 위압적 언행은 꼭 촬영하시고 피해사례를 제보해 달라”라면서 “코로나 사태로 고통 받는 이들과, 헌신하는 의료진들을 위로하며 빠른 종식을 위해 우리 모두 함께 기도하자”고 요청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